티스토리 뷰
목차
2024년 새해가 밝은 지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스포츠를 즐기는 분이라면 이 시기부터 프로야구 경기를 오매불망 기다리고 계실 겁니다. 이번 시간에는 2024 프로야구 시범 경기 일정과 예매 방법을 소개해 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일정
> 일정: 2024. 3. 9.(토) ~ 3. 19.(화)
> 참여구단: LG Twins, KT 등 10개 구단
> 경기 수: 팀 당 10경기 씩 진행
미국 메이저리그(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연습경기에 나서는 LG 트윈스와 키움 히어로즈는 각각 2경기가 적은 8경기를 치뤄 올 시즌 시범경기는 총 48경기가 편성되었습니다.
2024 프로야구 시범경기 예매 방법
평일에는 선착순으로 입장하여 무료 관람이 가능하며 주말에는 각 구단마다 예매 요금이 상이하므로 자세한 내용은 구단 공식홈페이지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모든 경기는 13시에 시작하고 연장전과 더블헤더는 치르지 않습니다. 우천 등으로 인한 취소 경기는 재편성하지 않고 비디오 판독은 팀장 2회씩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판독에서 2회 연속 판정이 번복되면 1회 추가 가능합니다.
2024 프로야구 규정 등 변경사항
1) 자동투구판정시스템(ABS)
2024시즌 로봇심판이라고 불리는 자동 투구 판정 시스템(ABS·Automatic Ball-Strike System)을 적용합니다. 현재 미국프로야구 조차 마이너리그에서만 로봇심판을 운영하고 있으며 메이저리그 도입은 미루고 있습니다. MLB 사무국은 2023년 6월 "ABS 시스템은 아직 완벽하지 않다"면서 "마이너리그에서 계속 시험 운영하면서 조정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
2) 베이스 크기 확대
KBO리그와 퓨처스리그 모두 전반기부터 적용 예정이며 2월 중 각 구장에 신규 베이스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15제곱인치의 베이스 크기를 MLB와 같이 18제곱인치로 확대해 많은 도루를 유도하고 선수 간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뜻입니다. MLB는 작년부터 베이스 크기를 확대하여 사용 중이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3) 수비 시프트 제한
KBO리그와 퓨처스리그 모두 전반기부터 적용 예정이며 내야수의 수비 능력을 강화하고 공격성을 높이기 위한 방침입니다. 올 시즌부터 2루수를 기준으로 양쪽에 2명씩 수비하도록 규정을 마련했습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이 2루수 기준 1~2루간, 2~3루간에 수비수를 비워두는 극단적인 수비 시프트는 볼 수 없게 됩니다.
4) 피치클락
피치클락은 경기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올 시즌 전반기부터 퓨처스리그에서 시범 운영됩니다. KBO리그에는 후반기부터 적용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2월 중 각 구장에 관련 장비를 설치하고 관련 교육을 진행하면서 하나씩 준비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5) 나머지 경기 규정들
투수 세 타자 상대는 올 시즌 퓨처스리그만 적용합니다. 지난 해 3월,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이 제도가 도입되었고 제구력이 좋지 않은 한국 투수들은 고전했습니다. 국제대회에서 이 규정을 점점 도입하는 만큼 KBO리그도 채택해야 하는 당위성은 있는데 일단 퓨처스리그를 통해 허와 실을 파악하겠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또한 2022년부터 퓨처스리그에서 시행 중인 연장전 승부치기도 KBO리그 도입 여부를 진행 중입니다. 승부치기는 10회부터 각 팀이 무사 1~2루 상황을 가정하고 경기를 진행하는 것입니다. 축구의 승부차기처럼 승패를 보다 쉽고 빠르게 결정할 수 있으며 작전야구에 능한 팀이 어디인지 지켜보는 것도 하나의 볼거리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