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영화 올드보이 소개 출연진
박찬욱 감독의 영화 올드보이는 2003년에 개봉했으며 몇 번을 다시 봐도 작품이 가진 강렬한 영상미와 각본 그리고 해석에 대하여 찬사를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2022년 칸 영화제에서 영화 헤어질 결심으로 또 한 번의 감독상을 수상한 사실을 보며 박찬욱 감독의 영화가 가지는 매력에 빠지며 탐닉을 이어가게 됩니다. 영화 올드보이는 아직도 명작으로 회자되며 다시보기를 하는 팬들이 있습니다. 영국 BBC에서는 2016년에 21세기 위대한 영화 100선에 30위로 선정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2003년 청룡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비롯하여 남우주연상, 여우조연상을 휩쓸었습니다. 박찬욱 감독이 제작한 영화의 특색이라고 할 수 있는 잔인함과 강렬하면서도 독특한 장면에 근친상간이라는 다소 불편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잘 짜인 각색, 영상, 촬영기법, 최민식, 유지태, 강혜정의 연기력이 조화를 이루어 흥행에 성공한 영화입니다. 웰 메이드 영화인만큼 2013년 미국에서도 리메이크해 상영되기도 합니다. 올드보이란 동기생이나 동창생이라는 영어의 뜻을 가지고 있는데 동명 만화 원작과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이 오히려 더 재미있게 각색되었습니다. 주인공 오대수가 어딘가에 갇혀 15년 동안 지내면서 자신이 질리도록 먹었던 중국집 음식을 증거로 사설 감옥을 찾아가는 설정은 원작과 비슷합니다. 다만 만두가 아닌 중국 음식이라는 것이 원작과의 차이점입니다. 이 외에 최면술사가 등장하는 것과 범인이 올드보이라는 설정은 원작을 인용했지만 주인공을 가둔 이유와 그 이유를 밝히는 과정은 전혀 다르게 각색하여 박찬욱 감독만의 스타일로 재탄생시켰습니다.
원인불명의 감금 시작
여느 때와 다름없이 술에 취해 길거리에서 난동을 부리던 오대수는 어느 날 갑자기 의문의 사설 감옥에 갇힙니다. 저항도 해보고 소리도 질러보지만 소용이 없습니다. 결국 수감된지 몇 년이 지나자 그의 마음엔 복수의 불꽃이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자신을 이렇게 만든 장본인에게 복수할 날만을 기다리며 몸을 키우고 일기를 쓰며 원한을 산 모든 이들의 정보를 기록합니다. 정확히 15년이 지난 후 그는 또다시 영문도 모른 채 감옥에서 풀려납니다. 대수는 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들어간 한 횟집에서 종업원 미도를 만납니다. 대수는 그녀와 대화를 나누다가 살아있는 것이 먹고 싶다며 산낙지를 시켜서 잘근잘근 씹어 먹습니다. 그러더니 갑작스레 탁자위로 고꾸라집니다. 눈을 떠보니 대수 앞에는 미도가 있습니다. 미도가 혼절한 대수를 집에 데려가 살뜰히 보살펴준 것입니다. 미도는 대수의 옥중일기를 훔쳐보고서 그의 복수를 돕겠다고 결심합니다. 이후 둘은 서로에게 묘한 감정을 느끼며 가까워집니다. 둘은 서로 사랑하게 되고 이후 육체적인 관계까지 맺습니다. 감옥에서 먹던 군만두의 맛을 기억하고 있던 대수는 군만두를 단서로 자신을 가둔 범인을 찾으려고 합니다. 전국의 중국 음식점을 뒤져 마침내 자신이 먹었던 군만두를 파는 음식점을 찾아냅니다. 배달원을 따라 한 건물에 도착하게 되는데 그곳에서 놀라운 장면을 목격합니다. 바로 조폭 두목 철웅이 사설감옥의 죄수들을 감금하고 감시하고 있던 것입니다. 이에 대수는 철웅의 이를 사정없이 뽑아 고문하며 취조한 결과 철웅이 한 남자의 의뢰를 받아 대수를 감금했다고 실토합니다. 그리고 그 남자의 정체는 이우진이라는 것이 밝혀집니다. 자신을 감금한 이가 눈앞에 나타나자 이성을 잃은 대수는 우진을 죽이려고 합니다. 그 순간 우진은 한 기계장치의 버튼을 보여주며 이것을 누르면 자신의 심장이 멎을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렇게 되면 평생 대수는 자신이 감금당한 이유를 알아낼 수 없게 됩니다. 우진은 자신이 한 짓에 대한 이유를 알아내면 스스로 생을 마감하겠다고 말합니다. 이에 대수는 이유를 알아내기로 결심합니다.
15년 동안 감금된 이유
어렸을 적에 우진에게는 친누나 수아가 있었는데 이들은 남매끼리 사랑하는 사이였습니다. 소위 말해서 근친사이였고 두 사람이 사랑을 나누는 장면을 목격한 대수는 주변 사람들에게 소문을 퍼트리고 이 소문은 수아가 임신을 했다는 식으로 와전됩니다. 실제 둘은 성적인 관계를 가진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소문이 일파만파 퍼지자 수아는 결국 상상임신을 하게 되고 우진에게 피해를 줄 수 없다고 판단하여 자살하게 됩니다. 이후 친 누나이자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우진이 오랫동안 대수를 향한 복수를 계획했던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을 대수가 기억해내자 우신은 대수에게 앨범 한 장을 건넵니다. 그 앨범에는 대수의 딸이 성장하는 과정이 담겨 있었고 그녀가 바로 미도였습니다. 이후 우진은 엘리베이터 안에서 자신의 머리에 총구를 겨누고 자살합니다. 충격에 빠진 대수는 죽는 대신 최면술사에게 말해 자신의 기억을 지워달라고 말합니다. 미도가 대수를 껴안는 것을 마지막으로 영화는 마무리됩니다. 대수가 15년 간 감금된 이유는 그가 아내를 죽인 살인사건의 유력 용의자로 지목되어 쫓기는 신세였습니다. 대수가 잡히면 감옥에 수감될 것이기 때문에 우진은 살인사건의 공소시효가 끝나는 15년 후까지 그를 감금했던 것입니다.